교과목명 | 교과목해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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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로지도1 | 대학의 기초적인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위하여 다양한 합리적 방법을 소개하고 전공에 대한 목표와 목적을 지도교수와 토론하면서 학과의 진로방향을 모색해 본다. |
기초디자인 | 디자인에 대한 기초를 연구하면서 디자인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가장 기본적인 이해도를 높이는 과정으로 기초적인 조형실습을 평면과 입체교육을 병행하여 지도한다. |
웹툰캐릭터기법연구 | 웹툰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연구하는 이론 실습중심과목으로 특정주제를 중심으로 기초실습을 묘사해보고 주제에 대한 특징과 형태를 구조적으로 분석 이해하는 단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지도한다. |
2D그래픽시각화실습 | 2D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(일러스트레이션)을 이용하여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주제를 활용한 적용을 실현해 봄으로서 디자인 융합적 이해도를 살펴보고 다양한 분야의 컴퓨터사용에 대한 기초능력을 습득한다. |
시각상품화연구 | 시각적 디자인으로 표현할 수 있는 상품디자인의 컨셉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된 학생의 관심 있는 분야를 발굴, 지도교수와 협의하면서 개별적 연구과제를 도출시켜 시각적 상품화를 계획하는 과목이다. |
산업디자인융합방법론 |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융합화의 이론적 방향을 연구하고 미래 산업사회에서의 기술적 지능적 연결이 시각, 제품, 환경, 미술 등의 다양한 학제적 결합을 통해 이루어지는 복합문제해결 능력을 연구한다. |
진로지도2 | 학과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실험실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과의 다양한 전공방향을 살펴보며 교과목 진로를 탐색한다. |
브랜드제작전략 | 상품의 디자인전개과정을 살펴보고 브랜드대상의 특징과 형태구현을 연구하여 디자인 제작프로세스의 관계와 내용을 습득한다. |
환경스케치어플리케이션 | 환경과 공공에 관련된 인간생활에 필요한 구조와 형태를 살펴보고 스케치함으로서 기초적인 드로잉연구를 실습하고 기초적인 실무 프로세스를 습득한다. |
2D디지털프로그램 | 디자인 표현을 위한 디지털 툴들을 활용하여 발상과 표현 과정을 실습하고 평면그래픽을 제작해보는 능력을 배양한다. |
유니버셜디자인 | 사회에서 필요한 인간의 안전과 사용성 편리성 등을 연구하고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공공커뮤니케이션의 디자인설계기법을 연구한다. |
창의미술실무연구 | 좀더 적극적인 창의적 활동을 기획해보고 미술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실습을 표현해보고 평면화 작업에 대한 실제적인 구체화 시키는 묘사능력을 심층 연구한다. |
디자인역사 | 디자인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고 역사적 변화가 가져온 구체적인 문제의식을 확인함으로서 현재와 미래의 디자인방향을 함양한다. |
교과목명 | 교과목해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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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로지도3 | 학과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실험실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과의 다양한 전공방향을 살펴보며 교과목 진로를 탐색한다. |
UX, UI디자인 | 창의적이고 사용자 중심인 디자인적 사고를 위한 태도와 방법, 사용자의 리서치방법, 디자인 해결안방법, 의사결정방법 등을 탐구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높인다. |
스케치어플리케이션 | 디자인, 웹툰, 미술, 환경디자인에 관련된 전반적인 스케치 능력을 익히고 실무에 필요한 스케치 방법과 재료의 선택, 표현의 다양성, 향후 실무적용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한다. |
기초동영상제작프로젝트 | 영상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실무에 필요한 영상편집과 텍스트삽입과정, 음악삽입, 속도, 유튜브 적용 등 영상기술에 필요한 기초실무능력을 배양한다. |
3D컴퓨터실무연구I | 디자인표현의 다양성을 위하여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 습득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2D그래픽으로 해결할 수없는 입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. |
기초비즈니스웹디자인 | 웹디자인에 필요한 기초적인 작업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디자인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방법을 연구하고 4차산업혁명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한다. |
진로지도4 | 학과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실험실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과의 다양한 전공방향을 살펴보며 교과목 진로를 탐색한다. |
3D컴퓨터실무연구II | 심화과정으로서 3D컴퓨터실무연구I에서의 부족한 전문적인 습득을 위하여 보다 효과적인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 습득을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2D그래픽으로 해결할 수없는 입체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. |
실무비즈니스웹디자인 | 심화과정으로서 기초에서 부족한 전문적인 제작과 문제해결능력, 웹디자인에 필요한 효과적인 작업이론과 실무를 습득하여 디자인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방법을 연구하고 4차산업혁명에 필요한 컴퓨터 활용능력을 배양한다. |
웹툰디자인제작 | 웹툰에 관련된 심화과정으로서 웹툰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연구하고 효과적인 작업이론을 지도교수와 함께연구하여 튿정 주제에 대한 특징과 형태를 분석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지속한다. |
미술제작프로젝트 | 미술작업에 필요한 재료와 제작방법을 실무적용해 보고 제작자의 주제에 필요한 작업방향을 예술적 관점에서 본질을 이해하고 표현능력을 함양한다. |
공공디자인계획 |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공시설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, 공공주제를 설정하여 목표에 맞게 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천해가는 과정을 종합적으로 집중 연구한다. |
교과목명 | 교과목해설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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진로지도5 | 학과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실험실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과의 다양한 전공방향을 살펴보며 교과목 진로를 탐색한다. |
공공디자인프로젝트I | 전시디자인에 관련된 주제와 개념을 개인별로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이다.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창의적 욕구능력을 밀도 있게 성장시키는 공간구조 작업을 수행한다. |
창의예술작품연구I | 창의적 예술활동 전반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정하여 개인의 작업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결과물을 도출시키고 관심 있는 사회적 활동 역량을 실습하고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|
산업디자인작품연구I |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제품의 전반적인 기획, 설계 , 표현, 발표 등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개인의 주제를 설정하고 주제에 맞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적 작품구현을 실무적으로 작업하는 종합적인 표현방법을 연구한다. |
웹툰디자인프로젝트I | 웹툰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을 기획하고 제작, 표현,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만화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특정주제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표현을 실질적이고 밀도 있게 연구한다. |
진로지도6 | 학과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는 실험실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학과의 다양한 전공방향을 살펴보며 교과목 진로를 탐색한다. |
공공디자인프로젝트II | 졸업작품을 위한 개인주제를 설정하고 전시디자인에 관련된 주제와 개념을 개인별로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이다. 하나의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창의적 욕구능력을 밀도 있게 성장시키는 공간구조 작업을 수행한다. |
창의예술작품연구II | 졸업작품을 위한 개인주제를 설정하고 창의적 예술활동 전반을 이해하고 주제를 설정하여 개인의 작업능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결과물을 도출시키고 관심 있는 사회적 활동 역량을 실습하고 직접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|
산업디자인작품연구II | 졸업작품을 위한 개인주제를 설정하고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제품의 전반적인 기획, 설계 , 표현, 발표 등을 연구하는 과정으로 주제에 맞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적 작품구현을 실무적으로 작업하는 종합적인 표현방법을 연구한다. |
웹툰디자인프로젝트II | 졸업작품을 위한 개인주제를 설정하고 웹툰에 대한 전반적인 활동을 기획하고 제작, 표현,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만화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특정주제를 바탕으로 실무적인 표현을 실질적이고 밀도 있게 연구한다. |